10월 3주차 기술성장주 관리계획(매수, 보유, 매도 계획)
10월 3주차 기술성장주 종목관리에 대해 얘기해본다.
현재 기술성장주에 대해 각 테마별 ETF 에 따라 해당 ETF 의 보유종목을 바탕으로 매수대상 종목을 선정하고 있다. 매도에 있어서는 보유종목의 미실현수익률 5% 이상시 혹은 주차별 종목관리계획에서 선정된 매도종목의 미실현수익률 -2% 이상시 매도로 진행하고 있다.
매수종목 선정은 종목평가 점수에 기초하며, 최종매수대상이 된 배당주와 겹치지 않는 선에서 만점의 70% 이상인 종목이 선정된다. 만점은 평가지표의 수(7개) X 종목수 로 한다. 예를들어 기본 매수조건 이상인 종목이 3개 라면 만점은 7X3=21 점이 되며 만점의 70%( 21X0.7=14.7) 이상인 종목만이 최종 매수대상이 된다. 실제 평가때 소수점 점수는 없으므로 15점 이상인 종목이 최종 매수대상이 된다.
여기에 테마별 기존 보유종목을 추가해 매수종목 선정에 활용한다. 또한 만점의 50%(18X0.5=9) 미만인 종목은 미실현수익률 -2% 이상일경우 즉시 매도한다. 매수/매도 대상이 아니면서 현재 계좌에 보유중인 종목들은 자동으로 지속 보유종목이 된다.
이 외에 종목평가와 매도방식에서는 지난 9월과 완전히 동일한 기준을 적용했다.
현재 22년 10월 테마별 ETF 는
1) 농식품음료 - MOO, VEGI, PBJ, FTXG;변화없음
2) 전통에너지 - XLE, XOP, IYE, FCG, FENY; VDE 제거
3) 사이버보안 - CIBR, BUG, HACK, IHAK; 변화없음
4) 친환경(재생에너지+물) - PBW, QCLN, ACES, PHO, FIW; 변화없음
전통에너지 카테고리에서 종전에 6개의 ETF 를 참고하던 것을 다른 카테고리 처럼 5개로 맞추었다. 이외 매매방식은 전과 같이 종목평가 점수에 기초하며, 만점의 70% 이상인 종목이 선정된다. 만점은 평가지표의 수(6개) X 종목수 + ETF 수 로 한다. 예를들어 기본조건이상인 종목이 3개 이고 ETF 가 3개라면 라면 만점은 6X3+3=21 점이 되며 만점의 70%( 21X0.7 이상인 종목만이 최종 매수대상이 된다. 그리고 여기에 테마별 기존 보유종목을 추가해 매수종목 선정에 활용한다. 이에 더해 기술성장주 중 만점의 50% 미만인 종목은 미실현수익률 -2% 이상일경우 매도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10월 3주차 테마별 종목선정에 대해 보면
농식품 테마에서는 1종목을 선정했다: SQM

지난주와 동일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 종목은 자주 익절을 해온 종목이다.
농식품은 이제 추수기간이 끝나 공급이 어려워지고, 전쟁 후유증으로 우크라이나에서 정상적인 내년 파종과 수확량이 매우 하락할 것으로 보이므로 앞으로 계속 투자하기에 유망한 분야이다. 개인적으로는 지금이 저점이라고 생각한다.
매도대상인 종목 중 현재 보유중인 종목은 ADM, TSN 이 있는데 모두 -2% 인 현재의 매도 최소기준에 도달할 가능성이 요원하여 매도가능성은 별로 없다고 보여진다. 다만 이번주에 농식품 테마 주식들이 전체적으로 오른다면 가능할 수도 있다.
전통에너지 테마에서는 1종목을 선정했다: CTRA

CTRA 는 최근에도 대량 익절에 성공했고 올해 자주 수익실현했던 종목이다.
지난주 MTDR 은 매수하고 며칠 안되어 익절했는데 이렇게 자주 매수 종목 교체가 일어났다는 점이 긍정적이다.
사이버보안 테마에서는 1종목을 선정했다: INFY

계속해서 매수종목이었고 소량보유중인 AKAM. 이번에는 매수대상이 INFY 로 교체되었다.
INFY 는 소량보유중인데 매수 후 매도/매수 대상이 아니어서 추가매수 없이 계속 보유만해왔다. 수익률은 자연히 정체되어있는데 이번에 추가매수를 통한 매수가격 하락(물타기)이 가능하게 되었다.
세계적으로 미중갈등, 러시아사태, 식량가격폭등 등 불안요소가 많아지는 가운데 사이버보안은 이제는 하나의 방산으로서 앞으로도 전도유망한 투자분야로 보고 있다.
친환경 테마에서는 매수종목을 선정하지 않았다.

지난주에 이어 이번에도 매수종목은 나타나지 않았다.
비록 매도대상이지만 최소 매수조건에는 부합하는 종목들은 여럿 발견되었다. 그만큼 해당 테마의 ETF 들에서 다양한 종목을 매수하고 이 종목들이 계속해서 바뀌고 있다는 뜻으로 보인다. 특정 종목에 치우친 ETF 보다는 이렇게 여러 종목에 걸쳐 투자를 이어가는 ETF 가 좋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런 ETF 에서 매수종목을 발굴하는 내 입장에서도 이렇게 처음보는 매수후보 종목들이 계속 나타나는 것이 좋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기술성장주 테마에서도 ETF 발굴과 함께 더 나은 매수/매도 방식을 연구해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