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이야기

2월 1주차 기술 성장주 매수계획(종목관리)

껄껄껄 2022. 1. 30. 22:09
728x90

2월 1주차 기술성장주 종목선정을 얘기한다.

기술성장주에 대해서는 각 테마별 ETF 에 따라 해당 ETF 의 보유종목을 바탕으로 매수대상 종목을 선정하고 있다. 그리고 새로운 달을 맞아 테마를 2개 추가하고 보유종목을 고려한 종목관리를 시작하려고 한다.

새로 추가된 테마는 헬스바이오테크와 유틸리티서비스이다.

유틸리티는 앞으로 금리인상과 인플레이션에 따른 소비감소에도 일정한 수요가 유지될 것이라 전망한다. 또한 전기차 보급확대에 따라 특히 전기는 앞으로 더 수요가 늘어날것이라 예상, 현재의 긴축국면에도 안정적인 수익창출이 가능할 것이라 판단한다.

헬스바이오테크는 유전자가위 기술 등 생명공학기술로 향후 헬스케어를 넘어 농업작물 유전자 변형 등 앞으로의 기술발달과 시장창출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해 추가했다.

이 두 테마의 ETF는 ETF별 volume 이 큰 기준에 따라 정했는데, 유틸리티는 XLU, VPU, FUTY 였다. 헬스바이오테크는 XLV, XBI, ARKG 로 정했다.

출처: etfdb.com

현재 기술성장주 ETF 는 각 테마별 3~4개를 참고하므로 바이오헬스테마에서 거래량기준 3개를 선정했다.

같은 원리로 유틸리티서비스도 ETF 를 선정했으며, 기존 기술성장주 ETF 들도 volume 기준 각 테마별 4개 이하로 조정했다.

매수종목 선정은 전과 같이 종목평가 점수에 기초하며, 만점의 70% 이상인 종목이 선정된다. 만점은 평가지표의 수(6개) X 종목수 로 한다. 예를들어 기본조건이상인 종목이 3개 라면 만점은 6X3=18 점이 되며 만점의 70% 18X0.7=12.6 이 된다. 그리고 평가점수가 12.6 이상인 종목만이 최종 매수대상이 된다. 그리고 여기에 테마별 기존 보유종목을 추가해 매수종목 선정에 활용한다. 예를들어 신규 매수후보로 ED, NEP 가 나오면 여기에 기존 보유주식 ON, REGI 를 합쳐 결과적으로 ED, NEP, ON, REGI 가 경합을 벌이도록 한다. 여기서 총점수가 만점의 70% 이상인 종목이 최종 매수종목이 된다.

22년 2월 참고할 테마별 ETF 는

1) 사이버보안 - IHAK, HACK, CIBR, BUG

2) 농식품 - MOO, VEGI

3) 물+수처리 - PHO, FIW, CGW

4) 전통에너지 - XLE, XOP

5) 친환경에너지 - ICLN, TAN, QCLN, FAN

6) 헬스바이오테크 - XLV, XBI, ARKG

7) 유틸리티 - XLU, VPU, FUTY

헬스바이오테크와 유틸리티를 추가하고 기존 친환경에너지에서 원자력발전은 삭제했다.

원자력발전은 아직 거래량이 많은 ETF 가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이번 2월 1주차 테마별 종목선정에 대해 각각 보자면 먼저 사이버보안은 지난주와 동일했다.

CSCO, CVLT 2종목을 선정했다.

사이버보안 테마의 만점은 6X3=18점이고, 이것의 70%는 12.6 점이다.

총점이 12.6점 이상인 종목은 CSCO, CVLT 2종목으로 나타났다.

농식품은 이번에도 종목 발굴하지 못했다.

ETF 보유 종목들 중 많은 종목이 기본조건(Revenue +, 부채비율 등을 충족했으나 이들 중 총점의 70%이상인 종목은 없었다. 따라서 이번주도 농식품 테마의 주식은 매수하지 않는다.

물+수처리 테마는 2종목을 발굴했다: AOS, OLN

오랜만에 신규종목이 등장했다. OLN 은 이번에 처음 매수대상이 되었다. 총점 기준으로 만점의 70% 이상인 종목으로 두 종목이 나왔는데 이 중 AOS 는 기존에 있던 종목이고, OLN 은 신규종목이나 양호한 점수를 보여줬다.

전통에너지, 즉 석유+가스 에너지 테마에서는 1종목을 발굴했다: MGY

전통에너지 테마에서는 지난번과 같은 종목이 나타났다.

해당 종목은 이미 수차례 수익실현을 하였으나 여전히 다른 종목에 비해 훌륭한 점수를 보여주고 있다.

아슬아슬하게 70% 미만인 종목 없이 꽤 큰 차이였다.

원자력을 제외한 친환경에너지(대체에너지) 테마에서는 2종목을 발굴했다: ON, REGI

2종목은 이미 여러차례 해당 테마에서 매수대상이었고 현재도 보유중이다.

ED 나 NEP 같은 ETF 발굴종목에 비해 매우 높은 점수를 보여주어 지속 보유 및 추가매수를 해본다.

이번에 추가된 바이오테크 테마에서는 1종목을 발굴했다: CRSP

사실 이 종목때문에 바이오테크 테마를 매수하려는 점도 크다.

그만큼 나는 앞으로의 유전공학에 대해 아주 긍정적으로 보고있다. 이미 돼지심장이 인간에 이식되었고 앞으로 인구의 노령화와 더불어 기후위기로 인한 농작물, 동물 유전자 변형이 많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한다. 안타깝지만 이제는 종전처럼 지구의 자연에너지에 기대어 삶을 영위하기에는 인류가 너무 똑똑해졌고, 환경을 망쳐버렸다.

역시 이번에 추가된 유틸리티 테마에서도 1종목을 발굴했다: PPL

해당 종목은 사실 배당이 안정적이어서 배당주로도 각광받지만 배당주 매수기준에 미달해 유틸리티 테마에서 매수하게 되었다. 어쨌든 이 종목은 다른 매수후보들에 비해 큰 폭의 점수차로 거의 90점에 가까운 점수로 매수종목이 되었다. 다른 기술성장주와 달리 유틸리티 종목들은 계속 보유하는 것에 따른 부담도 적은 것이 장점이다.

그동안 테마별 ETF 발굴과 이를 통한 종목 매수는 잘해왔으나 이번 1월 하락장으로 계속 보유만하는 종목이 늘어나고 있다. 또한 앞으로 계속 신규종목 발굴이 될수록 이런 일은 더 많아질 것이다. 나는 현재 자금이 많지 않으므로 자금회전이 중요하므로 이를 위해 보유종목과 신규 매수후보들을 경합시켜 매수도 매도도 못하고 그저 물려있는 종목의 발생가능성을 줄이려고 한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기술성장주 테마에서도 ETF 발굴과 함께 더 나은 매수/매도 방식을 연구해볼 것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