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이야기

9월 2주차 배당주 관리계획(매수, 보유, 매도 계획)

728x90

9월을 맞아 9월 2주차 배당주 종목관리계획을 세워본다.

​이번달의 1주차는 8월 5주차 종목관리에 들어갔기 때문에 9월 배당주 종목관리계획은 처음이다.

현재 매달마다 참고하는 ETF 들을 점검하고 변경하고 있다. 배당률, 투자지역 등 기준에 부합하는 배당주 ETF 중 3달 평균 거래량 순으로 높은 5개 ETF 를 이달의 ETF 로 선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9월에 참고할 ETF는 다음과 같다.

참고 ETF: SPYD, SPHD, HDV, FDL, DVY

​(8월과 동일)

지난달부터 ETF 선정 최소기준에 부합하는 ETF 중 3개월 평균 거래량 순으로 높은 5개를 선정하는 것으로 ETF 를선정하고 있다.

신규 ETF 기준은 지난달과 대부분 같으며 한가지 달라진 것은 return 으로 지난 1달간 해당 etf 가 투자이익을 보았는가의 요건을 삭제했다. 지난 1달간1month return 0% 이상인 것만 간추린 결과 배당 ETF 가 몇개 없었다. 그만큼 지난달 시장이 매우 안좋았고 이는 배당 ETF 의 투자성과에도 영향을 미친 것이다.

이 외에는 특정 카테고리(에너지, 인프라)에 편중되지 아니하고 보유종목들이 대체로 비싸지 않으며(large cap 종목중심), 배당률 3% 이상이며, 투자지역은 미국, 마지막으로 20년 코로나 위기 이전에 생성되어 현재까지 시장에서 살아남아있는가이다. 때문에 inception date 19년 12/31 이전을 기준으로 했다.

출처: etfdb.com

filter 에 region-US, divident yield-3%이상, inception date-2019/12/31 이전, 1 month return 0% 이상을 체크했다. 그리고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ETF 중 거래량이 가장 큰 순서로 5개 ETF 를 선정한다. 이를 위해 거래량 기준 내림차순으로 ETF 를 배열하고 ETF 들의 이름에 에너지, 유럽, 인프라 등 특정 카테고리 이름이 들어있는 것들을 배제했다. 그리고 거래량이 높은 순으로 5개 ETF 를 추린 결과 SPYD, SPHD, HDV, FDL, DVY 가 선정되었다. 지난달과 동일했다.

매도를 위한 기준(미실현수익률 +5%이상 또는 -2%이상)에는 변동이 없으며, 신규 매수종목 선정에 있어 기준이나 평가지표는 전과 동일했다. 다만 평가 점수산정에 있어 한가지 변화를 주었다.

신규종목 매수에 있어 ETF 지표라는 이름으로 ETF 점수를 종목 평가 때 부여하기로 했다. 현재 보유종목의 추가매수에 있어 사용되는 ETF 점수는 현재 참고하는 ETF 중 몇개가 해당종목을 보유하는가를 나타내고 있다. 다만 보유종목이 시간이 지날수록 ETF 점수 0점이 될 여지가 충분하므로 이점을 보완하기 위해 ETF 점수는 비교군 중 몇번째로 etf 가 많은가를 점수로 부여하고 있다. 예를 들어 BEN 종목을 보유하는 ETF 가 0, ORI 종목을 보유하는 ETF 가 1, PFE 종목을 보유하는 ETF가 2개 라면 이들의 ETF 점수는 1, 2, 3점으로 나타난다. PFE 가 비교군 3종목 중 가장 많은 ETF 이므로 3점, 그 다음이 2점, 1점 순인 것이다. 즉 ETF 점수는 상대평가에 기초한 상대점수가 된다.

문제는 신규종목 매수에 있어서는 절대평가로 ETF 점수를 산정한다는 것이다. XOM 종목을 보유하는 ETF 가 0개, IP 종목을 보유하는 ETF 가 2개라면 이들의 ETF 점수는 0, 2 점이 된다. 따라서 신규종목 매수의 ETF 점수 기준을 보유종목 추가매수의 ETF 점수와 같게 하기 위해 신규종목 매수의 ETF 점수를 상대평가로 바꾸었다. 이렇게 되면 XOM 은 1점, IP 은 2점이 된다.

XOM 을 보유한 ETF 는 4개였으나 비교군 3개 중 1위이므로 3점을 부여했다.

종목 관리계획은 추가 혹은 신규 매수, 지속보유, 매도 3가지로 각각 O, -, X 로 표기하고 있다.

관리방식은 전과 같이 매수(O), 보유(-), 매도(-) 세가지 부분으로 분류해 각 종목별로 주간 관리계획을 짜본다.

관리계획 점수결과의 근거는 마지막에 기재했다.

이런 변화들은 종목선정 과정에 사진과 함께 언급한다.

이번 매수 종목으로는 PFE, XOM, ORI, PFG, MRK, BEN, CSCO 을 매수대상으로 선정했다.

신규종목으로 XOM, IP, BX 3 종목이 추가되었다. 이 중 IP, BX 는 여러차례 신규 매수를 위한 최소기준은 충족해 신규매수종목은 되었으나 최종적으로는 매수대상이 되지 못했다. XOM 은 수차례 최종 매수대상이 되었고 익절도 여러번 했던 종목인데 이번에 또다시 매수대상이 되었다.

매도대상은 T, BX, IP 가 선정되었다. T는 줄곧 매도종목으로 선정되어왔으나 미실현수익률 -2%가 되기 요원하여 매도하지 못했다. 수개월을 이렇게 매도대상이 되었어도 미실현수익률 때문에 매도하지 못했는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해당 종목을 추가매수하여 미실현수익률을 끌어올리는 것이 필요하다. 다른 두 종목은 현재 보유한 것이 없으므로 신경쓸 것이 없다.

위와 같은 관리결과의 과정인 신규매수 종목과 기존 보유종목 점검과정을 기록한다.

현재 참고하는 ETF를 통해 선정한 9월 2주차 신규매수 후보 종목은 다음과 같았다.

신규매수 후보 종목

이번 신규매수 후보 종목은 XOM, IP, BX 3종목이었다.

유일하게 XOM 만이 신규매수 후보에 이어 최종 매수대상까지 되었다. 이렇듯 신규매수 후보라고 반드시 매수대상이 되지는 않는다. 그저 일정한 기준을 충족한 매수후보일 뿐이고 최종 관리계획에서 실제 매수여부를 결정한다.

현재 신규매수 후보 종목으로 선정되기 위한 기본조건은 다음과 같다.

기준: PER 50 이하, 부채비율 100% 이하, 유동비율 100% 이상, 배당률 3% 이상, 연속배당 10년이상, payout ratio 100% 이하, ROE +,5년 평균 배당상승률 +​

지난주 마지막 거래일 종가기준 보유하고 있는 종목과 이에 대한 점검결과는 아래와 같았다.

점검목적이 9월 2주차 투자를 위한 기존 보유종목 점검이므로 9월 2주 기준이라고 적었다.

말하자면 이전 주차 마지막 거래일 기준으로 보유중인 종목들을 이번에 추가매수할지 여부를 점검하는 것이다.

기존 보유종목의 추가매수 조건은 신규매수 기준과 비슷하나 약간의 차이가 있다.

추가매수 조건에 미달하는 종목은 매수금지라고 표기하며 종목명과 티커에 노란색을 칠해 엑셀수식에서 매수대상에서 제외하도록 한다.

추가매수 기준: PER 50 이하, 배당률 3% 이상, 연속배당기간 5년 이상, payout ratio 100% 이하, ROE +

둘 중 하나이상 충족(부채비율 120% 이하, 유동비율 80%(0.8) 이상) ​​

위와 같이 신규매수 후보 종목 선정과 보유종목 점검을 마쳤다면 이들을 한 데 모아 종목관리 계획을 설정한다.

각각 매수, 보유, 매도로 종목별로 어떻게 처리할 지 계획을 짜는 것이다.

앞의 신규매수 후보 선정, 보유종목 점검 과정을 거쳐 최종 관리계획을 위와 같이 나타냈다.

맨 위 사진결과의 근거자료인 셈이다. 신규매수 후보와 보유종목을 한 곳에 모아 per 부터 유동비율까지 모두 비교해 순위를 매긴다. 그리고 이를 점수로 환산해 총점을 매겨 매수, 매도, 보유 종목을 결정한 것이다.

예수금이 과거보다 확보된 지금 상황은 계좌에 오래도록 보유중인 장기 보유종목의 손익절을 위한 추가매수에 유리하다. 돈을 더 투자해서 더 많은 현금화를 한다는 점에서 다소 위험해보이기는 하지만 23년의 경기침체를 예상하는 내 입장에서는 시간이 없다. 더 열심히 매매해서 현금을 당겨올 뿐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