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이야기

22년 1월 2주차 배당주 관리계획(매수, 보유, 매도 계획)

728x90

22년 기준에 맞춰 ETF 를 참고해 1월 2주차 배당주 및 기술주 종목관리를 하고 있다.

참고 ETF: VTV, SDY, DVY, FDL, PEY

1월의 참고 ETF를 바탕으로 이번 1월 2주차 배당주 매수종목 및 관리계획을 세워본다.

종목관리계획

지난 1월 첫주에 22년 배당주 종목 관리방식을 설정하였다.

이제부터는 이 기준에 맞춰 배당주를 관리해보자. 방식은 전과 같이 매수(O), 보유(-), 매도(-) 세가지 부분으로 분류해 각 종목별로 주간 관리계획을 짜본다.

1월 2주차에는 NNN, MRK, BEN, O 종목을 매수대상으로 선정했다.

이 중 O 만이 유일하게 신규 매수대상으로 추가되었고 나머지는 기존 보유종목들이었다.

WLKP, ORI, PFE 는 계속보유하고 T, VZ 는 미실현수익률 -1% 이상이면 매도하고 아니면 계속 보유할 계획이다.

VZ 는 달러가 아닌 원화마켓으로 거래하고 있다. 그리고 환율상승 덕분에 현재 미실현수익률 -1% 를 넘겼다. 월요일에도 미실현수익률 -1% 이상을 유지한다면 매도할 계획이다.

위와 같은 관리결과가 나온 근거를 기록해본다.

먼저 현재 참고하는 ETF를 통해 선정한 신규매수 후보 종목은 다음과 같았다.

신규매수 후보 종목

신규매수 후보 종목은 realty income(O) 1종목이었다.

유동비율과 부채비율 등 기본적인 매수조건을 만족하는 종목이 거의 없었다. 현재 매수조건은 다음과 같다.

기준: PER 50 이하, 부채비율 100% 이하, 유동비율 100% 이상, 배당률 3% 이상, 연속배당 10년이상, payout ratio 100% 이하, ROE +

1월 첫주 마지막 거래일 종가기준 보유 종목과 이에 대한 점검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점검의 목적은 보유종목의 추가매수여부를 판단하기 위함이다. 추가매수 조건에 미달하는 종목은 매수금지라고 표시하며 종목명과 티커에 노란색을 칠해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한다.

기존 보유 종목의 점검결과

현재 2주차 종목관리를 위한 기존 보유종목 점검을 하고 있으므로 통일성을 위해 보유종목 관리에 1월 2주 기준이라고 적었다.

기존 보유종목의 추가매수 조건은 신규매수 기준과 비슷하나 약간의 차이가 있다.

추가매수 기준: PER 50 이하, 배당률 3% 이상, 연속배당기간 5년 이상, payout ratio 100% 이하, ROE +

부채비율 130% 이하, 유동비율 70%(0.7) 이상

위와 같이 신규매수 후보 종목 선정과 보유종목 점검을 마쳤다면 이들을 한 데 모아 종목관리 계획을 설정한다.

각각 매수, 보유, 매도로 종목별로 어떻게 처리할 지 계획을 짜는 것이다.

관리결과는 맨 위의 결과와 같다.

매수, 보유, 매도는 각각 O, -, X 로 표시되어 각 표시에 맞게 종목별 계획을 세워 보았다.

21년에 비해 관리방식이 눈에 보기 쉽게 개선되었다.

이전의 종목선정 글들을 보면 매수종목은 무엇인데 이 중 어떤 것은 매수안하고 보유만 하고 어떤 것은 매도를 한다는 것을 다소 장황하게 설명한 감이 있었다. 관리하는 내 입장에서도 매번 눈으로 점검해야 해서 헷갈리기 일쑤였는데 나름 체계적으로 바뀐 것 같다. 22년은 세부적인 기준은 조정할지 몰라도 현재의 수식 기반 종목관리방식을 계속 유지, 발전시키도록 하겠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