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이야기

6월 1주차 배당주 관리계획(매수, 보유, 매도 계획)

728x90

새달을 맞아 6월 1주차 배당주 종목관리계획을 세워본다.

5/30, 31일 5월 거래일이 있지만 이보다 많은 3거래일이 6월이므로 6월 1주차로 보다 종목관리계획을 세운다.

현재 매달마다 참고하는 ETF 들을 점검하고 변경하고 있다. 방법은 지난 5월 한달간 한 종목도 신규매수 후보종목을 내지 않은 ETF 를 전달(5월)에 퇴출한 ETF 외 다른 ETF 로 교체하는 것이다. SPYD 가 한달간 한종목도 신규매수후보를 발굴을 하지 못했으므로 이 ETF 를 다른것으로 변경한다. 이에 따라 5월에 참고할 ETF는 다음과 같다.

참고 ETF: DHS, SPHD, DVY, PEY, HDV

퇴출: FDL, DIV

편입: DHS, SPHD

먼저 5월에 진행한 관리계획 중 신규매수후보종목을 1개 이상 발굴했던 ETF 들을 제외하고 2개 ETF(FDL, DIV)를 퇴출했다. DVY, PEY, HDV 는 그대로 유지했다.

FDL, DIV 의 빈자리를 DHS, SPHD 로 채웠다. 신규 ETF 의 기준은 일정한 거래량(volume)을 갖추었으면서 배당률 3% 이상, 마지막으로 20년 코로나 위기를 겪었는가이다. 때문에 inception date 19년 12/31 이전을 기준으로 했다. 또한 ETF 의 배당은 분기별 혹은 월별이어야 한다. 자주 배당을 줄 수 있는 ETF 라면 그만큼 안정적인 배당종목에 투자할 것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ETF 는 미국외 특정 나라에 집중하거나 섹터가 정해져서는 곤란하다. 카테고리에 상관없이 안정적인 배당을 줄 수 있는 곳이 좋다.

출처: etfdb.com

filter 에 region-north america, divident yield-3%이상, inception date-2019/12/31 이전을 체크했다. 그리고 조건을 만족하는 ETF 중 거래량이 가장 크면서 전월(5월)에 퇴출하지 않았던 ETF 를 선정한다. 그 결과 DHS, SPHD 가 선정되었다. SPYD 가 DHS, SPHD 보다 거래량이 더 컸지만 5월 1주차 종목관리계획에서 퇴출했던 ETF 이므로 선정하지 않았다.

이번 6월 ETF 선정에서는 전체적으로는 5월과 동일했으나 ETF 선정의 제일 큰 기준을 배당률에서 거래량으로 바꾸었고, 거래량이 10만이 안되더라도 참고 ETF 로 선정하는 등 지난달에 비해 약간의 유연함을 갖추었다.

​ 종목 관리계획은 추가 혹은 신규 매수, 지속보유, 매도 3가지로 각각 O, -, X 로 표기하고 있다.

관리방식은 전과 같이 매수(O), 보유(-), 매도(-) 세가지 부분으로 분류해 각 종목별로 주간 관리계획을 짜본다.

관리계획 점수결과의 근거는 마지막에 기재했다.

이번 매수 종목으로는 BEN, UNM, CSCO, DVN 을 매수대상으로 선정했다.

신규종목으로 DVN 이 추가되었다. 이 종목은 기존에는 기술성장주의 에너지 테마에서 자주 매수대상이었는데 이번에는 배당주로 만나게 되었다. 배당시점과 5년배당성장률 등 배당금 관련 지표에서 높은점수를 받았다.

매도대상은 T 가 선정되었다. 이 종목은 줄곧 매도종목으로 선정되어왔으나 미실현수익률 -1%가 되기 요원하여 매도하지 못했다. 이번주에도 매우 저조한 수익률 때문에 매도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위와 같은 관리결과의 과정인 신규매수 종목과 기존 보유종목 점검과정을 기록한다.

현재 참고하는 ETF를 통해 선정한 5월 1주차 신규매수 후보 종목은 다음과 같았다.

신규매수 후보 종목

이번 신규매수 후보 종목은 XOM, DVN, IP 3종목이었다.

XOM, IP 는 신규매수 후보는 들었지만 최종적으로는 오히려 매도대상이 되었다. 유일하게 DVN 이 최종 매수대상이 되었는데 이렇듯 신규매수 후보라고 반드시 매수대상이 되지는 않는다. 그저 일정한 기준을 충족한 매수후보일 뿐이고 최종 관리계획에서 실제 매수여부를 결정한다.

현재 신규매수 후보 종목으로 선정되기 위한 기본조건은 다음과 같다.

기준: PER 50 이하, 부채비율 100% 이하, 유동비율 100% 이상, 배당률 3% 이상, 연속배당 10년이상, payout ratio 100% 이하, ROE +,5년 평균 배당상승률 +​

지난주 마지막 거래일 종가기준 보유 종목과 이에 대한 점검결과는 아래와 같았다.

점검의 목적은 보유종목의 추가매수여부를 판단하기 위함이다. 추가매수 조건에 미달하는 종목은 매수금지라고 표기하며 종목명과 티커에 노란색을 칠해 엑셀수식에서 매수대상에서 제외하도록 한다.

점검목적이 6월 1주차 투자를 위한 기존 보유종목 점검이므로 6월 1주 기준이라고 적었다.

말하자면 이전 주차 마지막 거래일 기준으로 보유중인 종목들을 이번에 추가매수할지 여부를 점검하는 것이다.

기존 보유종목의 추가매수 조건은 신규매수 기준과 비슷하나 약간의 차이가 있다.

추가매수 기준: PER 50 이하, 배당률 3% 이상, 연속배당기간 5년 이상, payout ratio 100% 이하, ROE +

부채비율 120% 이하, 유동비율 80%(0.8) 이상, 5년 평균 배당상승률 +

위와 같이 신규매수 후보 종목 선정과 보유종목 점검을 마쳤다면 이들을 한 데 모아 종목관리 계획을 설정한다.

각각 매수, 보유, 매도로 종목별로 어떻게 처리할 지 계획을 짜는 것이다.

앞의 신규매수 후보 선정, 보유종목 점검 과정을 거쳐 최종 관리계획을 위와 같이 나타냈다.

맨 위 사진결과의 근거자료인 셈이다. 신규매수 후보와 보유종목을 한 곳에 모아 per 부터 유동비율까지 모두 비교해 순위를 매긴다. 그리고 이를 점수로 환산해 총점을 매겨 매수, 매도, 보유 종목을 결정한 것이다.

ETF 변경을 제외하고는 이전과 다른점이 없는 4월의 종목관리계획이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