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이야기

12월 4주차 기술성장주 관리계획(매수, 보유, 매도 계획)

728x90

12월 4주차 기술성장주 종목관리에 대해 얘기해본다.

현재 기술성장주에 대해 각 테마별 ETF 에 따라 해당 ETF 의 보유종목을 바탕으로 매수대상 종목을 선정하고 있다. 매도에 있어서는 보유종목의 미실현수익률 5% 이상시 혹은 주차별 종목관리계획에서 선정된 매도종목의 미실현수익률 -2% 이상시 매도로 진행하고 있다.

​ 매수종목 선정은 종목평가 점수에 기초하며, 최종매수대상이 된 배당주와 겹치지 않는 선에서 만점의 70% 이상인 종목이 선정된다. 만점은 평가지표의 수(7개) X 종목수 로 한다. 예를들어 기본 매수조건 이상인 종목이 3개 라면 만점은 7X3=21 점이 되며 만점의 70%( 21X0.7=14.7) 이상인 종목만이 최종 매수대상이 된다. 실제 평가때 소수점 점수는 없으므로 15점 이상인 종목이 최종 매수대상이 된다.

여기에 테마별 기존 보유종목을 추가해 매수종목 선정에 활용한다. 또한 만점의 50%(18X0.5=9) 미만인 종목은 미실현수익률 -2% 이상일경우 즉시 매도한다. 매수/매도 대상이 아니면서 현재 계좌에 보유중인 종목들은 자동으로 지속 보유종목이 된다.

이 외에 종목평가와 매도방식에서는 지난 11월과 완전히 동일한 기준을 적용했다.

지난 11월과 동일한 방식으로 선정한 22년 12월 테마별 ETF 는

1) 농식품음료 - MOO, VEGI, PBJ, FTXG;변화없음

2) 전통에너지 - XLE, XOP, FCG, FENY, IYE; 변화없음

3) 사이버보안 - CIBR, BUG, HACK, IHAK; 변화없음

4) 친환경(재생에너지+물) - PBW, QCLN, PHO, ACES, FIW; 변화없음

​ 매매방식은 전과 같이 종목평가 점수에 기초하며, 만점의 70% 이상인 종목이 선정된다. 만점은 기본매수조건을 만족하는 종목의 수와 해당 종목을 보유하고 있는 ETF 의 수를 참고하여 점수를 산정한다. 이에 더해 기술성장주 중 만점의 50% 미만인 종목은 미실현수익률 -2% 이상일경우 매도하기로 결정했다.

​ 기본매수조건은 배당주와 거의 같은데, 이번달에는 한가지 조건을 추가했다. 바로 배당의 존재유무이다. 기술주에서도 이제 단기적인 매매가 줄어들고 지속 보유가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 바, 배당있음을 매수 기준으로 추가했다.

12월 매수조건: PER 50 이하, ROE +, Revenue +, 주가 100$ 이하, 부채비율(debt equity) 150% 이하

유동비율 100% 이상, 배당 0$ 이상

이번 12월 4주차 테마별 종목선정에 대해 보면 농식품음료는 3종목을 선정했다

: CALM, CF, SQM

지난주와 동일한 결과였다.

3 종목 모두 현재 소량보유중이며, 이 중 CF, SQM 은 수차례 익절까지 완료한 종목이다. 농식품음료 테마는 전통에너지와 함께 자주 매수와 익절을 반복한 회전이 빠른 테마이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가 지속되고 있으며, 앞으로 기후위기의 심화와 경작지 파괴로 인한 농식품 공급 감소는 필연적이므로 이 테마 관련종목은 주가상승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

전통에너지 테마에서는 2종목을 선정했다: PBF, CTRA

역시 지난주와 동일한 결과를 나타냈다.

PBF 는 지난주 처음 매수하여 소량만 보유하고 있으며, CTRA 는 이에비해서는 다량 보유중이다. 하지만 CTRA 는 자주 매수하고 수익실현까지 마쳤던 종목이니만큼 곧 익절의 기회가 올 것으로 보고있다. 지난 11월에도 수차례 매수대상으로 선정된 종목이기도 하다.

이제 본격적인 겨울로 난방수요가 증가하면 전통에너지 테마는 익절의 기회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사이버보안 테마에서는 2종목을 선정했다: INFY, ATEN

이번에도 지난주와 동일한 결과를 나타냈다. INFY 는 현재 소량 보유중으로 현재 익절의 기회를 찾지 못해 계속 보유량만 늘려가고 있는 종목이다.

ATEN 은 최근 매수 후 소량 보유하고 있는 종목으로 다른 기술주들이 그렇듯 시장상황이 안좋아지면서 미실현수익률이 갈수록 떨어지고 있는 중이다.

세계적으로 미중갈등, 러시아사태, 식량가격폭등 등 불안요소가 많아지는 가운데 사이버보안은 이제는 하나의 방산으로서 앞으로도 전도유망한 투자분야로 보고 있다.

친환경 테마에서는 1종목을 선정했다: ON

ON 종목은 현재 소량 보유중으로 최근 주가가 살짝 올라 익절의 기회가 올 뻔 했지만 시장이 다시 악화되며 익절에 실패했다. 지금은 소량이지만 계속 매수만 하여 보유량이 늘어나면 예수금도 부족한 상황에서 매수도 매도도 하지 못하는 진퇴양난의 상황이 올 수 있다. 이 점은 우려스럽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기술성장주 테마에서도 ETF 발굴과 함께 더 나은 매수/매도 방식을 연구해볼 것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