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이야기

4월 2주차 배당주 관리계획(매수, 보유, 매도 계획)

728x90

2분기 그리고 새달을 맞아 4월 2주차 배당주 종목관리계획을 세워본다.

기술성장주 관리계획과 같이 ETF 를 변경했는데 방법은 지난 3월 한달간 한 종목도 신규매수 후보종목을 내지 않은 ETF 를 다른 ETF 로 교체하는 것이다. SPHD 가 한달간 한종목도 신규매수후보를 발굴을 하지 못했으므로 이 ETF 를 다른것으로 변경한다. 이에 따라 4월에 참고할 ETF는 다음과 같다.

참고 ETF: FDL, SPYD, DIV, PEY, HDV

퇴출: SPHD

편입: FDL

3월 1~5주차 관리계획 중 신규매수후보종목을 1개 이상 발굴했던 ETF 들을 제외하고 1가지 ETF(SPHD)를 퇴출했다. SPYD, HDV, DIV, PEY 는 그대로 유지했다.

SPHD 의 빈자리를 HDV 로 채웠다. 신규 ETF 의 기준은 일정한 거래량(volume)을 갖추었으면서 배당률 3% 이상, 마지막으로 20년 코로나 위기를 겪었는가이다. 때문에 inception date 19년 12월 이전을 기준으로 정했다. 그리고 ETF 의 배당은 분기별 혹은 월별이어야 한다. 자주 배당을 줄 수 있는 ETF 라면 그만큼 안정적인 배당종목에 투자할 것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ETF 이름에 europe, spain, energy 등 집중하는 시장카테고리가 있어서도 안된다. 배당주 선정을 ETF 선발이므로 미국외 특정 나라에 집중하거나 섹터가 정해져서는 곤란하다. 카테고리에 상관없이 안정적인 배당을 줄 수 있는 곳이 좋다.

출처: etfdb.com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ETF 중 배당률이 가장 높으면서 전월에 사용하지 않았던 ETF 를 선정한다. 그결과 FDL 이 선정되었다. KBWD, FDD 는 각각 financial 집중, 유럽기업 중심이어서 무기했다.

​종목 관리계획은 추가 혹은 신규 매수, 지속보유, 매도 3가지로 각각 O, -, X 로 표기하고 있다.

관리방식은 전과 같이 매수(O), 보유(-), 매도(-) 세가지 부분으로 분류해 각 종목별로 주간 관리계획을 짜본다.

관리계획 점수결과의 근거는 마지막에 기재했다.

이번 매수 종목으로는 PFE, UNM, XOM, ORI, BEN, MSM 을 매수대상으로 선정했다.

대부분 기존에 보유하고있던 종목이며 XOM, MSM 은 신규 매수종목이다. 특히 MSM 은 처음보는 종목이다.

매도대상은 T, MRK 가 선정되었다. 이 중 T는 미실현수익률 -1%가 되기 요원하므로 이번주에도 매도하지 못할 것 같다. 벌써 수개월째 매수도 매도도 없이 보유만 하고 있는데 앞으로도 상당기간 계속 보유할 것 같다. MRK 는 이미 수익실현했던 종목인데 이번에 다시 매수종목으로 선정되는줄 알았으나 낮은점수로 매도대상이 되었다. 보유중인 것이 없으므로 신경쓰지 않도록 한다. 현재 매도대상인 종목은 보유중인 종목 중 미실현수익률 -1% 이상이면 매도하고 아니면 계속 보유한다.

위와 같은 관리결과의 과정인 신규매수 종목과 기존 보유종목 점검과정을 기록한다.

먼저, 현재 참고하는 ETF를 통해 선정한 신규매수 후보 종목은 다음과 같았다.

신규매수 후보 종목

이번 신규매수 후보 종목은 PFE, MRK, MSM, UNM, XOM 5종목이었다.

이 중 MRK 는 최종 매수대상이 되지 못했다. 여기서 보듯 신규매수 후보라고 반드시 매수대상이 되지는 않는다. 그저 일정한 기준을 충족한 매수후보일 뿐이고 최종 관리계획에서 실제 매수여부를 결정한다.

현재 신규매수 후보 종목으로 선정되기 위한 기본조건은 다음과 같다.

기준: PER 50 이하, 부채비율 100% 이하, 유동비율 100% 이상, 배당률 3% 이상, 연속배당 10년이상, payout ratio 100% 이하, ROE +

지난주 마지막 거래일 종가기준 보유 종목과 이에 대한 점검결과는 아래와 같았다.

보유종목

점검의 목적은 보유종목의 추가매수여부를 판단하기 위함이다. 추가매수 조건에 미달하는 종목은 매수금지라고 표기하며 종목명과 티커에 노란색을 칠해 엑셀수식에서 매수대상에서 제외하도록 한다.

점검목적이 4월 2주차 투자를 위한 기존 보유종목 점검이므로 4월 2주 기준이라고 적었다.

말하자면 이전 주차 마지막 거래일 기준으로 보유중인 종목들을 이번에 추가매수할지 여부를 점검하는 것이다.

기존 보유종목의 추가매수 조건은 신규매수 기준과 비슷하나 약간의 차이가 있다.

추가매수 기준: PER 50 이하, 배당률 3% 이상, 연속배당기간 5년 이상, payout ratio 100% 이하, ROE +

부채비율 130% 이하, 유동비율 70%(0.7) 이상

위와 같이 신규매수 후보 종목 선정과 보유종목 점검을 마쳤다면 이들을 한 데 모아 종목관리 계획을 설정한다.

각각 매수, 보유, 매도로 종목별로 어떻게 처리할 지 계획을 짜는 것이다.

앞의 신규매수 후보 선정, 보유종목 점검 과정을 거쳐 최종 관리계획을 위와 같이 나타냈다.

맨 위 사진결과의 근거자료인 셈이다. 신규매수 후보와 보유종목을 한 곳에 모아 per 부터 유동비율까지 모두 비교해 순위를 매긴다. 그리고 이를 점수로 환산해 총점을 매겨 매수, 매도, 보유 종목을 결정한 것이다.

ETF 변경을 제외하고는 이전과 다른점이 없는 4월의 종목관리계획이었다.

728x90